블로그 이미지
그냥 사는 얘기, 아는 애기들~.... 느린백작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3)
여행기 (4)
경제 (59)
의학 (21)
유명인의 운명에 대해 말하다 (0)
기타등등 (11)
IT관련 & 잡것 (15)
육효점 (0)
낚시관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눈,코 등 가볍게 하는 성형수술은 전신마취를 하지 않고...포플(흔히 우유주사)을 이용해서 

수면마취를 한다.

기본적으로 통증이 심하지 않다보니...구지 전신마취까지 하지 않아도...포플을 이용해서 수면마취만으로 산소를 주면서 해도 성형수술을 할 수있어서 성형의사도 선호한다.


전신마취를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마취과 의사가 필요하게 되니...작은 성형외과나..또는 큰 성형외과라도 해도 마취과 의사가 몇명안되다 보니..보통 가볍게 한다고 생각하는 눈,코 성형같은 경우는 마취과 의사없이 할 수있고, 주변 간호사나 조무사가 옆에서 산소포화도 정도만 확인해주면.. 별 문제없이 할 수있는 수면마취를 선호하게 된다.


사실 눈,코,지방흡입, 지방이식등...가볍게 하는 성형수술이 얼마나 많이 성형외과에서 벌어지는가?.....그많은 사람들은 전신마치를 하게 되면 수많은 마취과의사와 그에 따른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성형외과에선 감당할 수없게 된다.

그러니 가볍게 하는 수면마취를 이용하게 된다.


근데..이것도 마취라고...가끔 문제가 생긴다.

주로..통증이 민간한 사람이거나...포플(흔히 우유주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은  약 용량을 올리거나 보통 쓰는 용량만으로도 산소포화도가 떨어지게 된다.

보통 90%이상만 유지하면...뇌사니 모니 하는 문제는 생기지 않는다.

그래서 의사가 수술하는 동안 주변에서 신경만 잘 써주면...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근데 가끔 문제가 되는 경우는...주변에서 딴짓거리 하다가...산소포화도가 80% 아래가 됬는데도... 카톡하고 있고,,,웹서핑하고 있고...이러다보니...환자는 무산소증으로 몇십분이상 노출되게 된다.

그러다 보니..시간이 한참지나고 나서...brain damage 가 생기게 되어..환자가 중환자 실로 이송되거나 성형외과내에 있어도...여러가지 환자 보호자들과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리고 또 다른 형태는...수면마취중에...기도로...혈흔이나..각종 위속에 있는 음식물등이 기도로 넘어가는거다....보통..환자가 공복으로 와서 수술을 하게 유도하지만...음식물 소화능력이 제 각기 다르고...또는 입속, 코속에서 수술하는 경우는 혈흔이 기도로 얼마든지 넘어갈 수 있기에...

흡인성폐렴 또는 질식이 발생할 수 있다...


심하지 않으면야...뭐 일반병원에 입원해서 항생제 치료 잘 받으면야...뭐 잘 회복하지만....

 의식불명으로 가는 경우는 아마도 흡인성 질식이 발생하면서..

저산소증으로 어느 시간이상 수술방에서 노출되면서 뇌사상태로 가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미 저산소증으로 인해...뇌사가 발생한 경우라고 생각한다.

이런 경우가 발생하지 않게 할려면...수술팀...의사와 간호사들이...환자 수술시에 흡입이 생길 수있는 경우를 최대한 줄여야 하고...간호사들은 수면마취때...옆에서 환자케어에 집중해서 일하게 되면...최소한 사건을 줄일 수있다고 생각한다.


환자 입장에서 수술을 받아야만 한다면...시설이 잘되있고...사고가 얼마나 잘 생기는지 정도도 최대한 알아보고 수술에 임하는게 사고가 들 생길수 있는 경우가 되지 않을까 한다.

Posted by 느린백작
, |